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Why UST

UST VISION 2025 UST의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세요!

PROUDUST

창조적 교육환경 조성을 통한 자긍심 있는 USTian 양성

UNIQUE
DIFFERENT
PROFESSIONAL
Excellent
세계 최고의 교육 경쟁력 확보

창의인재 발굴 및 USTian化
UST21 교육시스템 확립

Entrepreneur
산학연 일체화 대학 실현

UST-출연(연)-산업체 협력 강화
출연(연) 간 협력 강화
출연(연) 과학기술 기반 창원지원 강화

Global
국가연구소대학의 글로벌 위상 정립

브랜드 가치 제고
협력 네트워크 강화

Smart
창조적 지식경영 체제 확립

첨단 교육환경 조성
경영 효율성 제고

본문 시작

[제18호] 2015년 AAAR (American Association for Aerosol Research) annual conference에 다녀와서 - UST-KIGAM(한국지질자원연구원) 캠퍼스 조은희 학우

  • 조회 : 399
  • 등록일 : 2016-06-29
From Abroad

지난 10월 나는 UST 해외연구교류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미국 에어로졸학회(AAAR; American Association for Aerosol Research)의 제34회 Annual conference에 참가했다. 장장 12시간의 비행을 마치고 개최지인 Minneapolis에 도착했을 때, 창밖으로 보이는 수많은 호수와 공원이 이곳이 왜 ‘물의 도시’라 불리는지 설명해주고 있었다. 날씨가 꽤 쌀쌀하리라는 우려와는 달리 따뜻한 햇살과 맑은 하늘이 학회 참가자들을 맞이했다.

 

조은희 - UST-KIGAM(한국지질자원연구원) 캠퍼스, 나노재료공학 전고(박사과정)
 

내가 참가하게 된 AAAR conference는 2015년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4박 5일간 미국 Minnesota주 Minneapolis 중심에 위치한 Hyatt Regency Minneapolis에서 개최되었다. AAAR은 에어로졸 연구 분야에 있어 권위 있는 국제학회중 하나로, Global Environment, Microcontamination, Air Pollution, Instrumentation/Measurement, Aerosol Chemistry, Material Synthesis 등 총 16개 분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학술대회는 1982년 학회 설립 이래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총 689개의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나는 학술대회 하루 전인 11일 오후에 행사장에 도착해 발표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그곳에는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행사 준비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나는 어떤 연구결과가 발표될까 하는 마음과 함께 Minneapolis에서의 도시생활을 기대하며 첫날 일정을 마무리했다.

 

09 (3)AAAR conference는 매일 오전 8시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의 Mark J. Utell 교수가 진행하는 강연을 비롯해 4편의 Plenary Lecture가 진행되었고, 이후 5개 이상의 세션장에서 구두 발표가 이루어졌다.
구두 발표는 한 세션당 1시간 반 정도 주어졌고, 그중 일반 발표자 15분, 초청 강연자 50분으로 질의응답의 기회도 충분했다. AAAR conference는 에어로졸에 관련된 각종 최신 연구에 대한 초청강연 및 구두 발표가 준비되었다. 올해는 에어로졸 측정장비의 개발 및 기기 분석, 에어로졸 화학, 나노입자 및 재료 합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발표되었고, 특히 공동연구로 성과를 내는 경향이 뚜렷했다. 둘째 날에는 기술 관련 주제가, 셋째 날에는 응용 위주의 내용들이 발표되었다.

 

학술대회 마지막 날, 드디어 나의 최대 관심분야인 Nanoparticles and Materials synthesis 포스터 세션 참가 및 발표가 이루어졌다. 내가 발표한 논문은 ‘Aerosol Synthesis of 3D Crumpled Graphene and Their Application to Dye-Sensitized Solar Cells’ 이라는 제목으로, 에어로졸 공정을 이용해 3차원으로 구겨진 그래핀을 제조하고 이를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적용,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이는 연구이다. 많은 사람들이 3D 형상의 그래핀과 관찰된 분석결과를 흥미롭게 보았다. 나는 쏟아지는 질문세례를 통해 기존 연구결과를 또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이날 또 하나 인상 깊었던 것은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학생들의 논문 발표 수였다. Nanoparticles and Materials synthesis 분야에서 33.3%(총 24편 중 8편)로 가장 높은 발표율을 보였다. 이 학생들은 매우 활발하게 정보를 수집, 교환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거쳐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노력이 특히 돋보였다.

 

09 (4)
 

학회는 연구자 간에 연구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매우 중요한 자리다. 나는 AAAR conference에 참가하는 동안 에어로졸 연구 분야에 대한 역사와 연구 동향 파악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행사에 참석한 학생들과 새로운 인연을 맺고, 국내외 박사 및 교수님들로부터 국제학회와 관련된 여러 경험담을 듣는 등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일상에서 잠시 떨어져 지낸 일주일은 나의 연구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나는 본 학회에서 배운 다양한 에어로졸 기술과 연구동향을 바탕으로, 현재 전공인 나노재료공학과 에어로졸 기술을 융합하여 참신한 재료를 개발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얻었다. 이에, 에어로졸 공정으로 현재 연구 중인 ‘그래핀’과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도출하여, 남은 박사과정 동안 최선을 다해 만족할만한 연구 성과를 이룰 것을 다짐해본다.

담당부서 :  
홍보팀
담당자 :  
안주헌
연락처 :  
042-865-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