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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교육특성

15대 필수 역량 기반 교육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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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교육목표 및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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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교육목표 및 인재상
  • UST 교육목표 : 학제간 신생융합기술분야의 현장 경험 교육과 연구활동을 통해 핵심·원천기술의 발전과 산업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인력 양성
  • UST 인재상 : 현장교육, 산업기술 혁신선도, 실천적·창의적 인력 양성
  • UST 역량 키워드 : 연구현장∙산업기술∙혁신선도∙실천적∙창의적
    • 연구현장 : 연구를 실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연구방법/논문작성,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연구기획, 연구관리 등
    • 산업기술 :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과학기술. 산업분야의 요구에 유의하여 과학기술을 연구하거나 연구결과를 산업화하는데 필요한 능력. 산업수요지향성, 기술사업화, 지식재산 이해 등
    • 혁신선도 : 기존의 것을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하려는 혁신을 앞장서서 이끌거나 안내함. 혁신방법론, 혁신 마인드, 도전정신(risk-taking) 등
    • 실천적 : 궁리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실천력을 갖춤. 배운 바를 실제상황에 적용하는 능력. 문제해결력 등
    • 창의적 :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창의성을 갖춤. 주어진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 정보를 창출하는 능력. 창의적/전략적 사고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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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교육특성적 요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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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교육특성적 요구역량 UST 핵심가치 연관 역량 키워드(4C)
  • 창의성(Creativity) : 기존의 것을 개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업무방식을 개발함.
  • 도전성(Challenge) : 어려운 과제에 포기하지 않고 맞서서 성과를 냄.
  • 융합성(Convergence) : 다른 영역간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여 연구개발함.
  • 신뢰성(Credibility) : 사회적 책무성을 바탕으로 내외부 고객의 믿음을 얻음.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역량
  • UST 교육의 특성 : 캠퍼스 및 전공의 지리적 분산(UST Identity 정립 및 유지 요구), 출연연 연구인력을 교원으로 활용(교수의존보다 자기주도적인 학업태도 필요), 연구현장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교육(적극적 도전적 참여자세 요구)
  • 특성 대응 요구역량 : 유대감∙소속감∙자긍심∙자기주도성∙도전의식∙체계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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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15대 필수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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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 15대 필수 역량 UST의 교육목표 달성과 인재상의 원활한 구현을 위한 공통필수역량 선정 대학원생이자 과학기술인에게 요구되는 역량 등을 기반으로 UST 학생이 갖추어야할 15대 공통필수역량 선정 창의적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연구수행력, 도전의식, 4차 산업 핵심기술, 산업수요지향성, 지식재산 이해, 혁신성, 유대감, 자긍심, 체계이해, 글로벌 역량, 자기주도성, 인문학적 소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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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인 요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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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인 요구 역량
  • 미래 과학기술교육 요구 :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으며,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융합적인 열린 사고를 하며, 실물을 다루는 경험을 쌓음
  • 미래 과학기술 인재 기본 역량 : 창조성 및 설계기술, 의사소통, 팀워크, 경영능력, 리더쉽 자신의 연구결과 및 개발품에 대한 사회적, 윤리적 책임 인식, 국제적인 역할과 경제, 사회, 환경 문제에 있어서의 책임인식 인간적 가치 성찰을 통한 인간중심의 과학기술 연구 요구
  • 혁신인재 4대 요소
    • 핵심 : 통합적 사고, 횡단적 수행능력 등 다양한 상황에 공통적으로 활용가능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 창의 : 창의적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
    • 선도 : 탈추격형으로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 미래 : 불확실한 미래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인재
  • 미래핵심역량 (KEDI) : 창의역량∙자기주도역량∙사회역량
    • 창의역량 :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정보활용력
    • 자기주도역량 : 성취동기, 자기관리능력, 자기확신
    • 사회역량 : 의사소통능력, 협동심, 사회적 책무성
  • 4차 산업혁명 도래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SW적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사물인터넷 등 HW적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 UST 역량 키워드 : 문제해결∙의사소통∙사고력∙통섭, 융합역량∙창의성∙도전의식∙윤리성∙자기주도성∙현장성(실물 경험)∙인문학적 소양∙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출처 : 안진호, 이상욱, 최선진, 2020; 이연우, 홍성민, 2019; 한국교육개발원, 2016 등에서 추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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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 요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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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 요구 역량
  • 교육목적 : 학문의 기초 이론과 고도의 학술 연구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며 전문성을 갖춘 연구자 양성에 목적을 둔다
    • 연구 설계 및 시행 : 연구를 설계하고 시행할 수 있는 연구역량이 기본
    • 창의적 사고력 : 연구자로서 연구역량, 연구디자인과 실행, 창의성 등 연구자로서의 역량
    • 문제해결력 :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기반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능력
    • 통섭적 능력 : 전공분야와 관련분야까지 폭넓은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통섭적 능력
    • 의사소통·자기관리 : 자기 관리, 의사소통, 협업 등 공동연구수행에 필요한 일반적인 역량
    • 협업능력 :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연구윤리 : 연구자로서의 연구윤리와 사회적 책무성
    • 사회적책무성 : 학문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회봉사에 대한 신념
    • 글로벌 역량 : 다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어로 소통가능한 글로벌 역량
    • 4차 산업혁명 이해 : 4차 산업혁명 동향 및 핵심기술 이해
  • 역량 키워드 : 연구 설계 및 실행∙창의적 사고력∙문제해결력∙통섭적 능력∙의사소통∙자기관리∙협업능력∙연구윤리∙사회적책무성∙글로벌역량∙4차 산업혁명의 이해

출처 : 김승정, 2017; 손소라, 안미리, 차현진, 2018; 박수정, 송영수, 2016; 오헌석, 성은모,2013 등에서 추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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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기대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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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기대 역량
  • 요구역량 우선순위 : 커뮤니케이션 → 업무문제해결 → 논리적 추론 → 업무자료 조사 분석
  • 부문별 부족역량 : 공통 - 논리적 추론, 업무문제해결, 업무발표, 커뮤니케이션, 자기계발 / 전문 - 전문지식, 결과 및 보고력, 기획력, 수행 및 관리력
※ 연구실 안전, 연구윤리, 연구보안, 성희롱 예방, 장애인식 개선 등의 법정 필수교육이 있으나 각 캠퍼스의 기관계획에 따라 교육하므로 포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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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생 예비교육
신입생 예비교육

신입생으로서 소속감 유대감 증진 및 도전의식, 혁신성, 인문 소양 강화 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구성

※ 단기간 집단 교육에 적합한 비교과영역 위주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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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강좌
공통필수 강좌

성공적인 학업에 직결되는 중요역량 함양을 위해 정규교과 편성

※ 분산된 캠퍼스 환경 및 외국인 학생수강을 고려하여 온라인 및 영어강의 우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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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원 프로그램
학습지원 프로그램

학생 개인별 요구에 기반한 역량 함양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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