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전공소개

분야별 전공보기(목록)

line
전공이미지
융합제조시스템공학
  • 주관 스쿨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참여 스쿨
  • 재적생수 33명
  • 교원수35명
스쿨 포스터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선발-일반전형 모집계획

모집요강 바로가기
석사 박사 통합
Y Y Y

전공소개

융합제조시스템공학은 우리나라 주력산업 및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산업소재, 스마트제조, 청정공정, 에너지시스템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하여 2개의 세부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산업소재ㆍ스마트제조공학은 희소금속, 세라믹 등의 첨단소재에 대한 연구를 통해 희소소재의 선순환 구조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조공정 설계 및 최적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청정공정ㆍ에너지시스템공학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탄소중립형 산업구조로 전환하는데 요구되는 친환경 소재, 청정공정 및 고효율-탄소중립 에너지 기술에 관해 학습합니다.

세부전공 소개

산업소재·스마트제조공학

산업소재ㆍ스마트제조공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전자소재, 경량금속, 희토류, 세라믹, 나노복합소재, 유무기 하이브리드소재 등 첨단 산업소재 분야와 반도체패키징, 미래자동차, 고기능성 박막, 희소금속 재활용, 3D 프린팅 등 첨단 제조분야의 인재를 육성합니다. 또한, 시뮬레이션 기술과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과거에 불가능했던 초대형 공학모델의 고정밀 해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설계 및 검증을 컴퓨터 내의 가상공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전산해석 기술을 연구하며,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및 사물인터넷 기술을 제조현장에 적용하는 기술을 학습합니다.

청정공정·에너지시스템공학

청정공정ㆍ에너지시스템공학은 지속가능한 산업 발전이 가능하도록 산업 구조를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시키는데 필수적인 청정 재료, 공정 및 고효율-탄소중립 에너지 기술에 관해 학습합니다. 화학 산업에 있어 오염물질 발생 최소화, 환경친화적 원료 및 제품 생산, 자원 재이용기술과 에너지 관련 산업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에너지 플랜트 스마트화, 미활용(바이오매스, 저급 연료, 폐기물 등) 자원을 이용한 고효율 에너지 생산기술 및 열유체기기 고효율화 설계 기술 등 녹색 기술(Green Technology)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