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전공소개

분야별 전공보기(목록)

line
전공이미지
원자력과학기술
  • 주관 캠퍼스한국원자력연구원
  • 참여 캠퍼스
  • 재적생수 20명
  • 교원수30명

전공소개

본 전공은 원자력 분야 기초과학 및 활용과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방사화학, 양자에너지화학공학 및 원자력시스템공학의 3개 세부전공으로 구성된다. 방사화학 세부전공은 국내 유일한 방사화학 관련 전공으로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방사화학 전문가와 특수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원자력방사화학 교육을 제공한다. 양자에너지화학공학 세부전공은 원자력, 화공, 화학, 재료 및 환경 분야에서 원자 및 분자단위 수준의 화학계 및 소재 관련 신기술과 이들이 융합된 새로운 분야의 기술에 대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원자력시스템공학 세부전공에서는 원자력시스템의 설계, 실증, 안전성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며, 원자로 열수력 실험/해석, 원전 중대사고, 확률론적안전성평가, 중성자 연구 분야를 포함한다.

세부전공 소개

방사화학

방사화학은 방사성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화학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원자력 산업과 연구 분야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화학기술과 자료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본 전공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방사화학 관련 전공으로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방사화학 전문가와 특수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여, 크게 방사화학 분석 분야, 원자력 연구 분야, 방사화학 반응 분야 등에 대한 다양한 방사화학 교육을 제공한다.

양자에너지화학공학

양자에너지화학공학 세부전공은 원자력, 화공, 화학, 재료 및 환경 분야에서 원자 및 분자단위 수준의 화학계 및 소재 관련 신기술과 이들이 융합된 새로운 분야의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학제 목표는 우리나라의 원자력 및 일반 화학산업 분야 기술이 세계 최고 선도자(first mover)로 나아가기 위한 원천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창출되는 기술은 원자력분야의 선/후행핵연료주기와 관련한 많은 핵심 분야를 고도화시키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파생 기술은 일반산업 분야가 4차 산업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원자력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사용후핵연료 건식처리 등의 핵연료주기기술, 방사성폐기물 처리 및 처분기술, 원자력 재료 기술, 그리고 원자력 해체기술 분야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원자력시스템공학

원자력시스템공학 세부전공에서는 원자력시스템의 설계, 실증, 안전성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본 세부전공은 원자로 열수력 실험/해석, 원전 중대사고, 확률론적안전성평가, 중성자 연구 분야를 포함한다. 원자로 열수력 실험/해석은 원자로 안전계통 및 안전해석코드의 성능을 실증함으로써 원전의 안전현안 해결과 안전성 향상에 기여한다. 원전 중대사고 연구에서는 노심용융물 거동, 수소 연소, 방사성물질 방출 등의 현상에 대한 평가와 대처기술 개발를 수행한다. 확률론적안전성평가는 원전 노심손상빈도, 방사성물질 대량방출빈도와 같은 원전 리스크 지표를 확률론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원전 안전성에 대한 체계적 평가 및 취약점 도출을 수행한다. 중성자 연구 분야에서는 원자력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중성자 빔을 이용한 물질, 재료 분석 기법 개발을 수행하며, 중성자 빔의 산란, 회절, 영상 등의 세부적인 기법으로 물리, 화학, 재료, 기계 등 다양한 학문과 융합되어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