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전공소개

분야별 전공보기(목록)

line
전공이미지
융합기계시스템
  • 주관 캠퍼스한국기계연구원
  • 참여 캠퍼스
  • 재적생수 53명
  • 교원수63명

전공소개

융합기계시스템 전공에서는 전통적인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친환경에너지 기술 등과 연계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 및 산업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된 4차 산업 혁명과 신기후체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이와 동시에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전공은 나노메카트로닉스, 로봇·제조장비, 그리고 친환경·에너지기계의 3가지 세부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전공 소개

나노메카트로닉스

‘나노메카트로닉스’ 세부전공은 나노임프린트기반 나노패터닝 공정/장비 원천기술 및 나노부품조립, 나노측정기술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나노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기초과목과 심화교육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산업기술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기술을 교육함으로써 국내의 나노공정/장비/측정 기술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로봇·제조장비

‘로봇·제조장비’ 세부전공은 정밀메카니즘, 공정, 시스템 운용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로봇, 초정밀장비, 광응용가공장비, 롤투롤장비,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및 3D 프린팅장비 등 다양한 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 장비의 기초과목과 심화교육을 담당한다. 로봇·장비 설계, 인지기반 지능제어, 레이저 가공 공정, 플라즈마 응용, 인쇄전자공정 등 실제 연구개발 활용을 통하여 로봇·제조장비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친환경·에너지 기계

‘친환경ㆍ에너지 기계’ 세부전공은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기계공학적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에너지 생산, 변환 및 이용과 관련한 에너지플랜트 공정 및 핵심기자재기술, 연료전지와 가스터빈, 친환경 고효율 엔진 등 무탄소 청정연료기반 기계기술,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환경기계 기술, 플라즈마 활용 에너지/환경 기계기술 등이 있다. 친환경ㆍ에너지 기계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과 최첨단 연구 인프라를 이용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친환경ㆍ에너지 기계 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