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전공소개

분야별 전공보기(목록)

line
전공이미지
에너지공학
  • 주관 캠퍼스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참여 캠퍼스
  • 재적생수 66명
  • 교원수61명

전공소개

본 캠퍼스의 에너지공학 전공은 크게 수소에너지공학, 재생에너지공학, 청정에너지공학, 에너지시스템공학 등 4개의 세부전공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수소생산 및 이용기술을 핵심으로 연구하는 수소에너지공학과는 블루 및 그린수소 중심의 고효율 수소생산 및 저장기술, 연료전지 등을 중점영역으로 다루고 있으며, 재생에너지공학과는 전통적인 태양광 및 열, 풍력, 지열, 바이오메스 등을 포함하여 조력, 파력, 염분차 발전 등 해양에너지기술 분야등를 다루고 있다. 또한 청정에너지공학과는 기존 석탄, 석유, 천연가스등 화석연료 기반의 청정에너지화 기술과 관련 부산물의 재이용, 즉 온실가스 포집, 이용, 저장과 같은 CCUS 기술등을 다루고 있으며, 에너지시스템공학과는 전술한 3개 세부전공분야 기술들의 각종 산업분야에 실제 적용과정에서 요구되는 융복합 시스템의 최적화 및 고효율화와 함께 새로운 IT기술과의 연계된 스마트에너지 기술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에너지환경 분야에 특화된 본 에너지공학 전공연구 교육 과정은 전문화된 현장 엔지니어링 경험교육이 우선시되지만, 이를 뒷받침할 과학적 현상규명 및 분석, 전산해석등 기초이론 교육은 물론 핵심소재/부품개발을 위한 과학적 심층탐구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세부전공 소개

수소에너지공학

탄소 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 분야로 수소 에너지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전공은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전 과정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인 기술을 배양 할 수 있는 최고의 교수진과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산 및 저장 분야에서는 물 전기 분해 기술, 화석 연료 기반 수소 추출 기술, 금속 및 복합 수소화물 저장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활용 분야에서는 자동차, 중장비, 기차, 드론 등 모바일 분야, 가정용, 빌딩, 분산 발전소 등 고정형 분야, 휴대용 및 극한환경에 대응하는 특수용에 적용되는 다양한 연료 전지 기술에 대한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소 에너지 핵심 소재부터 부품, 시스템, 성능 평가, 인증까지 전주기에 걸쳐 활약 할 수 있는 핵심 인력을 양성합니다.

에너지시스템공학

2050년까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공급 중심의 기존 방식으로부터 탈피, 에너지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체 에너지시스템의 효율 향상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합니다. 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재생에너지의 불확실성 및 변동성 대응과 에너지 수급 구조의 혁신을 위한 분산형 통합 에너지 관리 기술, 데이터 기반의 공정 및 설비 분석을 통한 산업분야의 에너지 관리기술, ICT 기반 건물 에너지 관리 기술,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지구 온난화 억제를 위한 제로 GWP(Global Warming Potential) 냉난방기술, 에너지 다소비 기기의 고효율화 플랫폼기술, 재생 전력의 변동성 대응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 등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역량 및 공학 능력을 배양하여, 전력 산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에너지산업과 연구개발에 기여하고, 글로벌 에너지산업과 첨단 연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재생에너지공학

국내 유일의 신재생에너지 분야 국가연구소이자 대학원 캠퍼스로서 태양전지, 육상/해상 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자원평가 및 제로에너지 태양주택, 해양에너지를 포함한 정책, 기술, 산업분야의 최첨단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특히 태양광 분야는 태양자원평가로부터 태양전지 개발을 위한 무기화학, 차세대 태양전지 및 융합디바이스, 박막태양전지에 대한 소재, 그리고 태양광-지열 융복합 발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을 폭넓게 그러나 매우 심도 깊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청정에너지공학

경제,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는 청정에너지기술 개발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청정에너지기술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생산 기술, 버려지는 폐자원을 유용한 자원으로 변환시키는 기술과 동시에 생태계에 대한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는 기술입니다. 청정에너지공학과에서는 온실가스 포집 및 전환기술, 석탄청정기술, 가스화기술, 석유 및 가스 고부가가치화 기술, 바이오매스 생산 및 고부가가치화 기술, 폐자원으로부터 대체연료를 생산하고 에너지를 회수하는 기술과 에너지 생산 중 발생하는 오염물을 최소화하는 기술 개발을 주요 연구 분야로 진행중입니다. 청정에너지공학과에서는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밑거름이 되는 소재와 공정에 대한 전문화된 이론 교육과 활발한 연구 참여를 통해 창조적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