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혁신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UST

전공소개

분야별 전공보기(목록)

line
전공이미지
전기에너지-소재융합
  • 주관 스쿨한국전기연구원
  • 참여 스쿨
  • 재적생수 39명
  • 교원수35명
스쿨 포스터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선발-일반전형 모집계획

모집요강 바로가기
석사 박사 통합
Y Y Y

전공소개

전기 에너지-소재 융합 전공은 전기 에너지변환과 기능소재의 융복합 지식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선박 및 전동기산업의 기술선진화를 위한 전기추진 및 고효율 회전기를 개발하여 전기혁명을 주도하고, 에너지 저장/변환 소재 및 나노융합 전기기능 소재기술 개발을 통해 4차 산업 활성화를 주도하고자 한다.

세부전공 소개

전기기능소재공학

전기기능 소재공학은 스마트 디지털 모빌리티 산업에 필요한 전기 소재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기능 소재공학 세부 전공은 재료공학의 기초, 나노소재 및 3D 프린팅 인쇄 전자, 에너지 저장 및 변환 소재 기술로 구성된다. 재료공학 기초 분야는 재료과학 개론, 열역학, 분석화학, 기기 분석 등 재료 공학 설계에 있어서 알아야 될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나노 소재 및 3D 프린팅 인쇄 전자 분야는 나노 및 소프트 전자 소재를 연구하는 분야로 나노카본 소재, 2차원 나노소재, 3D 프린팅 소재, 반도체 나노소재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기 전자 소재 및 소자를 설계,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에너지 저장 및 변환 소재 응용 분야는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전지관련 기술 및 기타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능성 에너지 소재를 연구하는 분야로 전지 및 에너지 변환 소재 관련 인력 양성을 목표로 전기화학, 에너지 저장 소재, 태양전지, 압전 소재의 설계, 제작, 측정 및 응용에 관한 교육과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전기에너지변환공학

전기에너지변환공학은 전기기기 설계, 전력전자 응용 및 하전입자 공학으로 구성된다. 전기기기 설계 분야는 전자기적 에너지를 이용하는 전기기기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로 전기회로, 전자기학, 역학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기기기를 설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전력전자 응용 분야는 전력의 생산과 변환에 사용되는 장비 및 이를 구성하는 회로와 반도체 소자 그리고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전력전자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AC-DC, DC-AC, DC-DC 전력변환회로의 설계와 제어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하전입자 공학 분야는 하전입자의 물리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고전압 에너지를 고출력의 전자기파로 변환하거나 반도체 공정이나 특수소재 가공과 같은 첨단 제조응용을 위한 장비개발에 응용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