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연구분야 이미지

Science and Technology Management Policy

과학기술경영정책

NS

소개

21세기는 과학기술이 국가경쟁력을 결정하고, 경제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지식기반사회이며, 혁신시스템(Innovation System)의 효율성이 국가나 기업의 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사회이다. 과학기술정책전공에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의 창출과 활용, 확산을 원활히 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방법론과 현장경험을 갖춘 인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경영, 경제, 행정, 법학, 사회학 등 인문사회과학적 이론을 활용하여 연구개발의 경영관리로부터 국가 과학기술정책의 수립과 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현안과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과학기술정책전공을 신청할 수 있는 학생들에 대한 사전 이수과목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과학, 공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 모든 분야의 학사학위나 석사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모두 지원할 수 있다. 학생의 전공배경에 따라 개별적으로 커리큘럼이 정해지며, 학생 개인에 따라 필수 이수 학점수가 증가될 수도 있다.

전공의 비전 및 목표

Vision

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의 전문인으로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

중장기 발전목표

<학사부문>
1.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
2.연구기획, 기술경제/경영 및 산업 분야 실천적 지식 함양
<연구부문>
1.과학기술 분야내 지식 창출과 확산에 기여
2.과학기술경영정책을 통한 국가성장의 견인과 과학기술 정책 수립에 기여

추진전략 및 추진 과제

<학사부문>
1.연구개발 전주기적 실무 역량을 보유한 인력 배양
2.교수진의 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 역량 강화 및 우수 학생 배출
<연구부문>
1. 과학기술정책계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전문화
2. 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 이론 및 방법론 촉진, 실용화 강화
3. 연구개발정책 분야의 현장 밀착형 연구 수행

After Graduation

과학기술과 혁신이 경제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인식됨에 따라 기술정책의 세분화, 기술사업화 촉진, 벤처 경영 및 기술가치평가 등 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의 전문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과학기술경영정책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하고, 연구현장에서 R&D 사업 참여를 통한 실무 교육을 병행하여, 국가에서 요구하는 전문 지식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과학기술과 경영정책의 융합을 통해 젊은 연구자들의 도전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정부기관, 정부출연연구소, 공공기관, 대학, 기업체 등 과학기술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기술경영정책 분야의 전문가로 활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