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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영준 교수

Sohn, Young-Jun

INFO

  • 소속캠퍼스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전공 신에너지 및 시스템공학
  • 연락처042-860-3087
  • 출신전공기계공학
  • 학위박사
  • 최종출신대학서울대학교
  • 이메일

연구분야

연료전지 (스택 및 시스템 설계/해석/제작/성능분석/진단), 전산해석, 분자동역학, 열 및 유체 역학, 이상유동

Fuel cells (design/analysis/manufacturing/diagnostics of stack and system), Numerical analysis, Molecular dynamics, Two-phase heat and mass transfer

대표연구실적

-  K.K.Poornesh 외 3인/Gas-diffusion layer's structural anisotropy induced localized instability of nafion membrane in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Int. J. of Hydrogen Energy/16 Aug. 2012 -  손영준 외 3인/Numerical analysis of convective and diffusive fuel transports in high-temperature proton-exchange membrane fuel cells/Int. J. of Hydrogen Energy/16 Sep. 2011 -  손영준/개질 및 연소채널을 포함한 고온용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분리판/10-1052340-0000/2011년 07월 21일 등록

논문(최근 5년)

-  Durability of 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 daily based start/stop operation mode using reformed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2015-01-22] -  Numerical modeling of the degradation rate for membrane electrode assemblies in high temperatur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and analyzing operational effects of the degra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2015-02-26] -  PEMFC modeling based on characterization of effective diffusivity in simulated cathode catalyst layer[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2017-04-29] -  Power optimization of a combined power system consisting of a high-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and an organic Rankine cycle system[ ENERGY,2016-08-03] -  Numerical Analysis on Water Transport in Alkaline Ani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ELECTROCHEMISTRY,2015-02-05] -  5 kW 고온 고분자연료전지 스택 수명 극대화를 위한 운전 방법론[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6-04-01] -  Metal foam을 사용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성능 연구[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5-12-01]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무인 비행기의 설계, 제어, 평가 기법 리뷰[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4-08-01]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Dead-end 운전 최적화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5-04-01] -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를 위한 고장 검출 및 진단 기술[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7-06-30] -  고온 고분자연료전지 기반 삼중열병합 시스템의 이론적 해석[신재생에너지,2017-06-01] -  고온 고분자연료전지와 유기랜킨사이클 복합 발전시스템 이론적 해석[신재생에너지,2016-04-27] -  밀폐된 공간 내 공랭식 PEMFC의 자연대류 열전달에 대한 실험적 연구[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6-02-01] -  연료전지 무인항공기의 고도와 체공시간에 대한 특성 분석 및 최신 연구동향[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2014-08-01]

특허(최근 5년)

-  연료전지 스택의 엔드 플레이트 및 이를 포함하는 스택 와이어 체결방법[2016-11-16] -  연료전지용 엔드플레이트[2016-12-01] -  열회수형 연료전지 모듈[2016-12-01] -  스택용 분절측정장치[2016-11-10] -  연료전지 분절측정 모듈[2016-11-07] -  대면적 연료전지용 고해상도 분절 측정 장치[2016-07-07] -  독립형 냉각판을 구비하는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 스택 및 그 제조 방법[2017-08-08] -  하이브리드 모델을 이용한 연료전지 운전조건 최적화 방법[2016-01-06] -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고온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전지의 운전조건 최적화 방법[2014-11-21] -  연료전지용 기체확산층 품질 검사 장치[2014-05-13] -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소프트센싱 장치 및 방법[2014-05-08]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사전활성화 장치[2014-04-01]

연구과제 수행 실적

고고도 장기체공 시범기용 재생연료전지시스템 개발 다공성 기체유로 100W급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 개발 산업체 기술이전 성공화 사업 연료전지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고내구성 (200,000 km) 흑연기반 지지체 양산 및 활성금속 담지 기술 개발 차세대 건물 맞춤형 HT-PEMFC 스택 고도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