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김민수 교수

Kim Min-Soo

INFO

  • 소속캠퍼스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쿨
  • 전공 교통시스템공학
  • 연락처031-460-5205
  • 출신전공제어공학
  • 학위박사
  • 최종출신대학숭실대학교 대학원
  • 이메일

연구분야

철도차량 제동시스템, 제동성능 시험평가, 휠레일 점착특성

Railway Brake System, Brake Performance Test, Adhesion between Wheel and Rail

대표연구실적

-  축소 점착시험기를 이용한 휠/레일의 점착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  Rayleigh wave를 이용한 KTX 제동 디스크의 균열 검측시스템 개발 -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논문(최근 5년)

-  무선통신기반 열차간격제어를 위한 전처리 기반 속도프로파일 계산 알고리즘[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2015-09-30] -  Thermal Transient Analysis of the Railway Brake Disc using the High-Speed Camera[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s,2015-07-01] -  Study on the Adhesion Characteristic between Wheel and Rail Using the Scaled Test-Bench[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s,2015-07-01] -  축소 점착시험기를 이용한 휠/레일의 점착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한국정밀공학회지,2015-07-01] -  Generation of nanoparticles from friction between railway brake disks and pad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2016-03-11] -  도시철도용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특성시험[한국정밀공학회지,2016-07-01] -  적외선열화상 이미지법과 패턴 인식을 이용한 철도차량 회전기기의 비파괴 진단[비파괴검사학회지,2016-08-26] -  마모와 제동에 의한 화차륜의 잔류응력 변화[한국정밀공학회지,2016-07-21] -  Size distribution analysis of airborne wear particles released by subway brake system[ WEAR,2017-01-01]

특허(최근 5년)

-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2017-01-23] -  호환성을 갖는 전기모터식 모듈형 제동 시스템[2016-09-27] -  전기신호에 기초한 전기모터식 모듈형 제동 시스템[2016-04-18] -  거리센서를 이용한 열차위치검지 시스템[2015-06-25]

연구과제 수행 실적

궤도 검측 모듈 개발 도시철도용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핵심기술 개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진동저감 및 활주방지장치(WSP) 고도화 기술개발 열차자율주행제어 핵심기술개발 철도 스킬소음 저감기술 개발